홈레코딩 1부, 기타 홈레코딩 장비 알아보기



기타 치는 분이 아니더라도 도움이 되는 글입니다!


홈레코딩이 일파만파 퍼지게 된 이유는 기타 앰프를 제외한 모든 장비를 가져가야하는 불편함과, 우선적으로 가장 문제가 되는 스튜디오에서 요구하는 비용 문제였습니다. 그러면서 자연스레 집에서 쉽게 녹음할 수 있는 보컬이나 기타 악기를 통해 녹음할 수 있는 홈레코딩용 오디오 인터페이스들이 등장했습니다.


※ 오디오 인터페이스란?

PC의 사운드 카드라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홈레코딩에서 이야기하는 오디오 인터페이스는 컴퓨터와 기타 악기를 연결할 수 있게 해주는 매개체라고 보시면 돼요.


아래 사진 보시면 이해가실겁니다.

기타 홈레코딩에 필요한 장비는 최소 4개가 필요합니다.


※ 홈레코딩에 필요한 장비

- PC

- 기타 또는 다른 악기

- 오디오 인터페이스

- 스피커 또는 헤드폰(안되면 이어폰)



이해가 좀 되셨나요?


1. PC

컴퓨터가 없으면... 힘듭니다. 어쩔 수 없어요. 자본주의 사회니까요. 이 글 볼 수 있는거면 컴퓨터는 있다는 뜻이잖아요?

홈레코딩용 프로그램을 돌리고, 사운드 및 톤을 잡고, 악기의 출력Output을 받아내야 녹음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기타 또는 다른 악기



기타, 피아노, 마이크 등 무슨 악기든 상관없습니다. 출력 단자가 없는 악기라면 별도로 콘덴서 마이크를 구입을 하셔야 합니다.



3. 오디오 인터페이스

솔직히 마이크는 컴퓨터에 있는 마이크 단자에 꽂아서 녹음해도 상관은 없습니다만, 왠지 폼이 안나죠?ㅋㅋ 질의 차이도 굉장히 크고요.


일반적으로 컴퓨터에 꽂혀있거나 내장돼있는 사운드카드의 품질은 레코딩하기에 썩 좋은 장비는 아닙니다. 그렇기에 우리가 별도로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구매하는 겁니다. 기타나 다른 악기로 쉽게 입력할 수 있게, 품질 좋은 사운드가 나게끔...



4. 스피커 또는 헤드폰(안되면 이어폰)


기타를 치게 될 때 그 음은 스피커로 나게 됩니다. 흔히들 모니터링 스피커라고 말하죠. 자기 소리를 모니터링한다고 해서. 고가의 모니터링용 스피커나 헤드폰이 있지만, 가격이 부담되신다면 집에 있는 가정용 스피커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이상 홈레코딩 1부, 기타 또는 일반 홈레코딩 장비 알아보기였습니다. 쉽게쉽게 설명하려고 한건데 잘 된건지 모르겠네요.


출처: http://worldofmusic.co.kr/181

AND